- 베드로 전후서, 요한 일이삼서 및 유다서와 함께 공동서신 중 한 권이다. 야고보서는 어떤 개교회들이나 개인들에게 보내졌던 것이 아니라 보다 넓은 영역의 신자들에게 보내졌던 회람 서신입니다.
- 저 자 : 저자는 야고보,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이다(야고보서 1장 1절). 성경에 나오는 여러 명의 야고보 중 누구인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다. 첫째,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라는 견해가 있다. 그러나 그가 일찍 순교당한 것(A.D. 44년경, 사도행전 12장 1-2절)을 생각해 볼 때 그가 야고보서를 기록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둘째, 예수님의 형제인 야고보라는 견해이다. 오리겐, 유세비우스, 제롬 등 많은 학자들은 이 견해를 지지한다. 그 근거로 전체 본문에 유대적인 색채가 짙어 유대인 교회의 지도자였던 야고보가 저작했을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특히 예루살렘 총회의 의장이었던 야고보가 했던 연설(사도행전 15장 13-29절)은 야고보서와 많은 공통점이 있다. 또 야고보서는 산상수훈과도 공통점이 많은데, 여기에서 저자가 예수님의 교훈을 직접 들었고 예수님과 친밀한 관계였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 수신자 :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야고보서1장1절)이다. 이에 대해서는 신자이든 불신자이든 간에 흩어져 있는 유대인, 영적인 의미로 해석하여 모든 그리스도인, 유대인 그리스도인 등으로 보는 여러 견해가 있다. 대체로 조상 때부터 여러 곳으로 흩어져 있었던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을 행해 이 책을 저술했다고 본다. 유대적인 색채는 야고보가 사용한 어휘를 살펴보면 더욱 분명해진다. '첫 열매'(야고보서1장18절), '회당'(야고보서 2장 2절), '우리 조상 아브라함'(야고보서 2장 21절), '지옥'(야고보서 3장 6절), '만군 의주'(야고보서 5장 4절), '이른 비와 늦은 비'(야고보서 5장 7절, 신명기 11장 14절 참고)등의 표현들이다.
- 기록 연대 : 기록 연대에 대해서는 저자와 관련해서 여러 설이 있다. 야고보서의 뛰어난 헬라어 문체를 이유로 들면서 야고보의 저작임을 문체를 이유로 들면서 야고보의 저작임을 부정하는 학자들은 기록 연대를 A.D. 80-150년경으로 잡는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주의 형제 야고보가 기록한 것으로 볼 때 기록 연대는 야고보가 순교하기 전인 A.D. 60년경으로 추정할 수 있다.
- 기록 목적 : 야고보서는 환난과 시험에 처해 있던 수신자들을 향해 시험을 통해 잘 연단되고 인내할 것을 가르쳤다(야고보서 1장 2-18절, 5장 5-18절). 또한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는 교리가 너무 강조되어 실제 생활이 등한시되는 경향에 대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는 것도 교훈했다(야고보서 1장 22절).
- 야고보서의 특징 : 첫째, 야고보서는 짧은 권면들, 격언, 금언으로 가득 차 있다. 야고보서 전체 108구절 중엔 명령형의 표현이 54번이나 나온다. 이 구절에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그래서 어떤 학자들은 야고보서를 '신약의 잠언'이라고까지 말한다. 내용과 형식면에서 야고보서와 잠언은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둘째, 야고보서에서는 주 예수 그리스도라는 말이 두 번 밖에 나오지 않으며, 십자가, 부화, 성령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는 대신 주로 욕심, 욕망, 시험, 지혜, 인내 등을 주제로 다루었다. 야고보서는 믿음의 교리를 강조하기보다는 그리스도인의 행함을 격려하기 위해 씌여진 책이라 할 수 있다. 셋째, 야고보서의 문체는 생동적이며 대체로 짧고 간결하며 직선적이다. 특별히 자연으로부터 유추한 상징들을 많이 사용하였다. 넷째, 야고보서는 성경의 여러 구절을 인용하였는데, 아브라함, 라합, 욥, 엘리야 등의 구약 인물은 물론 율법과 십계명, 21권에 달하는 구약의 구절들을 인용하였다. 다섯째, 야고보서에는 세례 요한의 가르침과 비슷한 내용이 있다(야고보서 1장 22, 27절과 마태복음 3장 8절, 야고보서 2장 15-16절과 누가복음 3장 11절, 야고보서 2장 19-20절과 마태복음 3장 9절, 야고보서 5장 1-6절 과 마태복음 3장 10-12절 등을 비교해 보라). 또한 산상설교와도 비슷한 대응 구절들이 발견된다.
- 저 자 : 본서 저자는 자신이 "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런데 성경에는 '야고보'라는 이름의 동명이인이 네 명이나 나온다. 먼저 세베대의 아들인 사도 야고보는 일찍이 헤롯 아그립바 1세에 의해 순교당했다고, 알패오의 아들인 사도 야고보와 사도 유다의 아버지 야고보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었다. 그러므로 본서 저자는 예수님의 친형제인 야고보로 귀결된다.
- 기록 연대 : 학자들에 따라 각기 전기 연대설과 후기 연대설을 주장한다. 전자는 예루살렘 총회(A.D.50년경) 이전에 기록되었다고 하는 주장이다. 후자는 A.D.62년경에 순교한 야고보가 그 직전(A.D. 60-62년경)에 기록했다고 하는 주장이다.
- 핵심 주제 : 1. 믿음의 인내 2. 사랑의 실천 3. 경계 거리
- 내 용 : 문안 인사 / 원론적 교훈 / 실제적 교훈 / 맺는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