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빌레몬서는 바울이 로마 감옥에서 빌레몬이라는 한 개인에게 쓴 편지이다. 바울 서신들 가운데서 가장 개인적인 것으로, 이 서신의 진정성에 대해서는 아무런 이견이 없다. 왜냐하면 짧은 서신에서 바울은 세 번씩이나 서신을 보내는 사람으로 자신의 이름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빌레몬서 1,9,19절). 빌레몬서에 등장하는 아킵보, 에바브라, 아리스다고, 누가 등의 이름은 빌레몬서가 골로새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으로 보여 주는 증거이다(골로새서 4장 10, 12,17절 참고).
- 기록 배경 및 목적 : 빌레몬의 노예였던 오네시모가 주인의 물건을 도적질 하여 도망했다(빌레몬서 18절). 오네시모는 이곳저곳으로 다니던 중 로마에 도착하게 되었으며,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서 바울을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바울을 통해 예수님을 영접하게 되었고, 이제는 바울에게 매우 요긴한 사람이 되었다(빌레몬서 12-13절). 먼저 바울은 빌레몬의 몇 가지 문제 즉 주인의 물건의 훔친 것과 주인으로부터 도망한 일에 대해, 다시 그들의 관계를 회복시키기 위해 이 서신을 보내게 되었다. 바울은 빌레몬에게 오네시모의 처지를 설명하고, 그를 주인의 것을 훔쳐 도망간 자로 대우하지 말고 그리스도 안에서 사랑받는 형제로 맞이해 줄 것을 부탁했다(빌레몬서 15-16절 참고, 골로새서 4장 9절).
- 빌레몬서의 특징 : 첫째, 바울 서신들 가운데 가장 짧으면서도(25절) 가장 개인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편지이다. 둘째, 바울 자신을 '사도'나 '종'으로 소개하고 있는 다른 서신들과는 달리 빌레몬서에서는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로 소개하고 있다. 셋째, 비록 교리적인 주요 주제들을 다루고 있지는 않지만 개인적인 관계의 영역(주인과 종 또는 노예 문제)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는 중요한 서신이다. 마지막으로 사도바울의 개인적인 성품을 잘 보여 주고 있다는 점도 빌레몬서의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 저 자 : 사도바울. 본서의 내증(1장 1,19절), 그리고 다른 바울 서신서들과 비교할 때 주된 사상과 문체가 유사한 점이 이를 뒷받침해 준다. 더욱이 제롬과 크리소스톰 같은 초대 신학자들도 그의 저작설을 주장한다.
-기록 연대 : 3차 전도 여행을 마치고 예루살렘을 방문했다가 체포된 바울이 로마로 이송되어 1차 연금 생활을 한 때(A.D. 61-63년경)로 추정된다. 본문에서 바울 자신이 갇힌 상태임을 증거하고 있음이 이를 뒷받침해준다(1장 1,9절). 이때 그는 미결수 신분으로서 자신을 찾아온 사람들에게 시시때때로 복음을 증거 하며, 자유롭게 집필 활동도 할 수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그가 기록한 옥중서신이 본서와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이다.
- 핵심 주제 : 1. 믿음의 형태 2. 사랑의 실천 3. 겸손
- 내 용 : 문안 인사와 칭찬 / 오네시모를 위한 부탁 / 맺는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