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알아보기/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전서 안내

Olive J 2020. 9. 29. 07:00
- 기록 장소, 연대, 배경 및 목적 : 데살로니가전서는 바울이 초기에 쓴 서신(다수 학자들은 데살로니가전서를 바울의 첫 번째 저작이라고 본다)으로, A.D.51-52년경 고린도에서 썼다. 제2차 전도여행 중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을 전했던 바울과 실라는 그들을 시기한 유대인들의 박해로 인해 데살로니가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사도행전 17장 1-9절). 그 후 고린도에서 바울은 디모데가 전하는 데살로니가 교회의 소식을 들었다. 세워진 지 얼마 되지 않았던 데살로니가 교회는 모진 박해를 잘 견디고 있으며 다른 지방에까지 그 믿음이 본이 되고 있고(데살로니가전서 1장 2-10절, 2장 14-16절), 바울을 보고 싶어 한다는 기쁜 내용이었다(데살로니가전서 3장 6절). 아울러 바울은 자신의 지도가 필요한 몇 가지 문제가 있음도 발견했다. 즉 회심한 성도들 중 그릇된 종말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이들이 있고(데살로니가전서 4장 11-12절), 일부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이 있기 전에 죽은 사랑하는 성도들의 영원한 장래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다(데살로니가전서 4장 13-18절), 또 성도덕의 문제를 지닌 성도들도 있었다(데살로니가전서 4장 1-6절). 바울은 반대자들이 자신의 사역과 인격을 비방하는 것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었다(사도행전 2장 1-12절). 따라서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감사하며,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지도하고 해답을 주고자 데살로니가전서를 기록했다.

 

 

- 데살로니가전서의 특징 : 첫째, 교회를 향한 극진한 사랑과 감사가 드러난 편지이다(데살로니가전서 1장2-3,13절). 사랑하는 아들에 대한 염려를 표현한 듯한 구절들을 보면 알 수 있다(데살로니가전서 2장 17-20절), 둘째, 특별한 논쟁은 없다. 바울은 자신의 반대자들에 대해서도 구약을 인용하여 온화한 논조로 서술했다. 셋째,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권고하며 위로했다. 특별히 재림에 대해서는 각장마다 언급되어 있다(데살로니가전서 1장 10절, 2장 19-20절, 3장 13절, 4장 13-18절, 5장 1-3,23절). 넷째, 후기에 쓰인 바울의 다른 저작들(로마서, 에베소서 등)에 비해 사상을 전개함에 있어서 덜 교리적이다.

 

 

-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하여 : 데살로니가 교회의 시작에 대한 기록은 사도행전 17장에 비교적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바울은 그의 제2차 전도여행에서 빌립보를 떠나 실라와 디모데를 동반하고, 암비올리와 아볼로니아를 거쳐 데살로니가에 도착했다(사도행전 17장 1절, 데살로니가전서 1장 1절), 그리고 곧바로 그의 규례대로 회당으로 들어가 3주 동안 유대인을 대상으로 전도하기 시작했다(사도행전 17장 2절). 바울이 데살로니가에서 사역한 실제 기간은 3주가 넘었을 것이라고 본다. 이와 같은 바울의 전도로 시작된 데살로니가 교회는 야손의 집에서 모이게 되었고(사도행전 17장 5절), 그들 가운데 상당수는 이방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사도행전 17장 4절). 교인 중에는 야손을 위시하여 바울의 충실한 동역자가 된 아리스다고(사도행전 27장 2절, 골로새서 4장 10절), 세군도(사도행전 20장 4절) 등이 있었다. 바울의 전도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자 유대인들이 폭동을 일으켜 바울을 잡으러 왔고, 그가 없었으므로 집주인 야손을 끌로 갔다. 야손은 바울 일행을 그의 집에 머물게 했기 때문에 그 행동에 대한 책임을 추궁당했고, 그들이 자신의 가족인 것처럼 그들을 위해 보(保)를 물어야 했다(사도행전 17장 9절). 로마 법정에서 벌금은 관대한 벌에 속했고, 문제를 일으켜 사람을 풀어 주기 위해 보를 내는 일 또한 드문 일은 아니었다. 제자들은 바울의 신변을 우려하여 밤에 바울을 베뢰아로 보냈다(사도행전 17장 10절). 그러나 그곳에서도 유대인들의 끈질긴 추격으로 다시 아덴으로 떠나게 되었다(사도행전 17장 5-15절)

 

 

 

- 저 자 : 사도바울이 본서의 저자라는 사실은 그의 인사말에서 분명히 알 수 있다(1장 1절). 본서의 내용은 로마서 및 고린도 전후서의 유사한 점. 본서에서 언급한 그의 행적이 사도행전의 기록과 일치하는 점도 이를 뒷받침해 준다.

- 기록 연대 : 바울은 제2차 전도 여행(A.D. 50-52년경) 중 데살로니가를 방문. 전도한 결과 그곳에 교회를 설립했다(사도행전 17장 1-4절). 그러나 유대인들의 핍박 때문에 그곳을 떠난 바울은 고린도에서 디모데를 통해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소식을 듣고서 그들을 격려하기 위해 본서를 기록, 전송했다(3장 6-10절). 따라서 본서는 바울이 고린도에 체류한 A.D. 51년경에 기록되었다.

- 핵심 주제 :  1.  성숙한  신앙    2.  예수님의 재림     3.  성도의 부활

- 내 용 :  바울의 칭찬  /  바울의 회상과 소망  /  바울의 권면  /  맺는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