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알아보기/골로새서

골로새서 안내

Olive J 2020. 9. 28. 07:00
- 저자, 기록 장소, 기록 시기 : A.D.60-62년경 사도 바울이 투옥되어 있는 동안(대부분의 학자들은 이곳이 로마 감옥이었다고 본다) 골로새 교회에 보낸 편지이다.

 

- 기록 배경과 기록 목적 : 골로새는 소아시아의 도시로 바울이 에베소에서 전도하는 3년동안 에바브라가 회심하여 복음을 전했던 것이다(사도행전 19장 10절, 골로새서 1장 7절). 바울이 서신을 쓸 당시 이 교회에는 이단적 교훈이 확산되어 있었는데, 이에 대해 바울은 그리스도 중심의 교리를 강조하고 교회 내의 이단을 배격하고자 이 서신을 기록했다. 바울은 이 서신서에서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형상(골로새서 1장 15절), 창조주(골로새서 1장 16절), 만물보다 선재하셔서 만물을 보존하시는 자(골로새서 1장 17절), 교회의 머리(골로새서 1장 18절), 부활의 첫 열매(골로새서 1장 18절), 신성이 육체에 충만하신 분(골로새서 1장 19절, 2장 9절), 화목하게 하는 분(골로새서 1장 20,22절)으로 높이고 있다. 또한 그리스도는 완전히 충만하신 분이며 그분 안에서 우리들도 충만해진다고 기록했으며(골로새서 2장 10절) 골로새 교회 내에 있는 이단 사상은 헛되고 공허하며(골로새서 2장 8절), 옛 죄악성을 제어할 능력이 없는 것임을 밝혔다(골로새서 2장 23절).

 

- 골로새서의 특징 : 1. 그리스도에 대한 기독론이 잘 언급되었다(골로새서 1장 15-20절). 이는 예수님의 신인(神人) 양성을 부정하는 이든 사상에 대한 반론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조화롭게 말하였다. 2. 교회와 가정의 윤리 등 에베소서와 비슷한 내용이 들어 있으며, 교회에 대해 언급할 때 에베소서가 만물의 마지막에 관심을 두었다면 골로새서는 창조를 강조했다(골로새서 1장 15-17절). 3. 이단 사상을 배격하기 위해 기록되었는데도 논쟁적이거나 강한 어투보다는 논리적이고 점잖은 어조로 글을 썼다.

 

 

- 골로새 교회의 이단 사상들 : *거짓 철학 - 물질은 악한 것이라 주장하며 예수님의 성육신을 부인했다. 도 특별한 지식이 있어야 구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예수님의 구속으로 인한 구원을 부인했다(골로새서 2장 8절). * 유대교적 율법주의 : 유대주의자들은 육체의 할례, 음식의 규례, 특별한 절기의 준수가 구원과 관계있다고 주장했다(골로새서 2장 16절). * 천사 숭배의 신비주의 : 사람이 직접 하나님께 경배드리는 것은 교만한 태도이며, 둘 사이의 중보자인 천사를 숭배하는 것이 겸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골로새서 2장 18절). * 금욕주의 : '맛보지 말라, 만지지 말라'등 금욕적인 계명으로 신앙을 통제했다(골로새서 2장 21-23절).

 

 

- 저자 : 사도바울. 본서의 내증(1장 1,23절, 4장 18절)과 다른 옥중 서신인 에베소서, 빌레몬서와의 밀접한 연관성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레니우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같은 초대 교회 교부들도 그의 저작설을 주장했으며, 라틴 역, 수리 아역 같은 성경 역본들도 본서를 바울 서신으로 인정한다.

- 기록 연대 : 3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예루살렘을 방문했다가 체포된 바울이 로마로 이송되어 1차 연금 생활을 한 때(A.D.61-63년경)로 추정된다. 이런 상황에서 그가 기록한 옥중 서신이 본서와 에베소서, 빌립보서, 빌레몬서이다.

- 핵심 주제 : 1  그리스도의 신성     2.  경배받으실 그리스도      3. 그리스도와 연합한 삶

- 내 용 : 머리말  /  그리스도와 바울의 사역  /  이단 사상 경계  /  성도의 새 생활  /  권면의 말 / 맺는말